인기글
* 본 게시글은 PC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이전 칼럼] [공숲연구소칼럼 ep.1] 풀서비스는 언제부터 정확해지나요? [공숲연구소칼럼 ep.2] 재시생, 이론 강의 다시 들어야 할까? [공숲연구소칼럼 ep.3] 모의고사… 지금 시작하면 늦을까요? [공숲연구소칼럼 ep.4] 모의고사 점수 안 나오는데 꼭 풀어야 할까? [공숲연구소칼럼 ep.5] 1년 이상 공부했는데 제자리인 것 같다면? [공숲연구소칼럼 ep.6] 과연 합격생들은 계획을 잘 지켰을까? [공숲연구소칼럼 ep.7] 풀서비스 국가직 합격컷 얼마나 적중했을까? [공숲연구소칼럼 ep.8] 합격생은 하루 몇 시간, 몇 과목을 공부했을까? [공숲연구소칼럼 ep.9] 2026 지방직 직렬별 경쟁률 상세 분석 [공숲연구소칼럼 ep.10] 국가직 면접 끝나고 왜 다들 ‘미흡병’에 걸릴까 안녕하세요. 공숲 교육연구소장입니다. 면접을 보고 나온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꼬리질문에 제대로 답을 못하거나, 면접관 표정이 안 좋았다거나 답변 시간이 너무 짧았다거나 등등 하지만 공숲 교육연구소 조사 결과, 합격생의 84.4%가 면접장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나 당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당황한 것 자체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기준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중요한 건 당황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당황한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합격생들이 실제로 겪었던 대표적인 면접 위기 상황과 그 대처법, 그리고 미흡을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했던 준비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면접장에서 당황했을 때 실제 합격생의 대처방법 후회없이 준비한 면접, 그러나 아직 끝이 아닙니다. 면접장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아직 알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최선을 다해 준비해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이를 충분히 기억하고 당황하는 순간이 오더라도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순발력있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면접 응시생의 84.4%가 면접장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나 당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합격생들은 어떻게 대처했을까요? 가장 빈번하게 겪을 수 있는 사례와 합격생이 직접 겪은 내용과 대처방법을 연구소장이 정리했습니다. 면접응시자가 면접 후 가장 후회되는 것은? 면접응시자들 중, 면접이 끝나고 가장 후회한 것은 답변내용이 미흡하거나 자료조사와 예상질문의 연습 부족이였습니다. 또한 스피치 속도, 목소리 떨림 등 조절 실패 등이 있네요. 실전 같은 모의 면접, 꼭 필요할까요? 면접 준비는 크게 자료 조사를 포함한 답변내용 정리,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직접 말하는 연습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말하는 연습은 거울을 보거나 시간을 재는 등 혼자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실제 면접과 같은 방식의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면접까지 합격한 최종 합격생과 면접에 불합격한 수험생 모두 모의면접을 진행한 비율이 합격생 진행하지 않은 비율보다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종 합격생이 면접 불합격생보다 모의면접을 진행한 비율이 73.9%로 면접 불합격생 62.5%보다 높았으며, 모의면접을 진행하지 않은 비율은 면접 불합격생 37.5%로 최종 합격생 26.1%보다 높았습니다. 모의면접을 통해 면접장에 들어가서 면접관에게 인사하는 것부터 시작해 면접과 유사한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질문이라도 내가 스스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것과 일정하게 제한된 상황에서 상대방이 질문하고 답변하는 것은 실제로 해 보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상대방이 나에게 질문하는 경우, 질문을 듣는 나의 경청 태도는 물론 답변하는 동안 시선처리 등 매우 세세한 것까지 경험하며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어떤 질문을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질문을 듣고 바로 생각을 정리해 말하는 연습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실전과 같은 모의면접이 효과적입니다. 오늘 칼럼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칼럼은 '재시생들의 불합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현재 프리미엄 서비스 회원분들을 대상으로 수험 고민을 1:1로 들어드리고 있습니다. 수험 고민, 인간관계, 멘탈회복 등등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 칼럼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 중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5000원권을 10명에게 드리겠습니다. 댓글에 아무 댓글 편하게 남겨주시면 추첨하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칼럼글 하단에 남겨 둘게요. 지난 칼럼 당첨자 발표 교촌치킨(2) 김자반자반 고*성 메가커피(5) 잔망류피 카페 화이이이팅 합격은내꺼 한*정 당첨되신 분들은 반드시 6/12(금) 자정까지 아래 공숲 카카오톡 채널로 아래 사항을 보내주세요. -[칼럼] (당첨 닉네임) / 성함 / 연락처 (ex. [칼럼] 공숲연구소장/OOO/010-0000-0000) 📫공숲 카카오톡 채널에 바로 채팅하기
공숲연구소장

내 멘탈을 강하게 흔들려는 목적인것인가... 멘탈 개털림
미야옹

출제한 교수님 누구신가요? 몸살때문에 못갔는데ㅠㅠ 혹시 알려주실 분...
권*라

저는 세무직인데 국어 영어 세법은 무난한데 회계 과락입니다..ㅋㅋㅋㅋㅋㅋ 실수가 아니라 그냥 모르겠더라구요.. 해설하는데도 모르겠네요.. 제가 여태 공부한건 뭘까요ㅠ
누규규
오늘 14시에 나오는거 아닌가요 왜 안뜨죠?
쁨이

이번에도 망한 건가...
놀자놀자
안녕하세요. 7시 오전 캠스터디를 운영하고 있는 스터디장 시니입니다 😚 어느덧 1주차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첫 주 다들 어떠셨을지 모르겠네요. 보고 계시다면 다들 댓글로 후기 한 번씩 남겨주세요🩵 오늘은 제가 운영한 스터디 1주차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한 번씩 읽어보시고 댓글로 많은 응원 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 복작복작 1. 스터디 소개 제 오전 7시 캠스터디는 7시부터 8시까지 40분 채우는 스터디입니다. 사실 7시라고 생각하면 엄청 거창하고 힘들 거 같잖아요. 근데 저는 오전에 공부를 시작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우리 시험은 오전에 시작하기도 하고, 일찍부터 머리를 깨우는 연습을 하면 좋을 거 같았어요. 저는 집중하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순공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오전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우리 스터디의 분위기는? 사실 이른 시간이다 보니 걱정이 많았거든요. 혹시 모두 다 안 나오시는 거 아닐까, 신청 인원이 적으면 어떡하지 하고 생각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엄청 많으신 분들이 신청해주시기도 했고 막상 시작해보니 하루에 8-10명씩은 꼭 참여하시더라고요. 다들 이렇게나 열심히라니 !!! 3. 1주차, 나의 소감은? 아무래도 시험이 다가오고 있기에 불안감과 외로움이 함께 밀려올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스터디가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같이 잠을 깨우며 일찍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 동기부여도 되고 저도 더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정말 좋은 선택이었던 거 같습니다. 4. 우리 스터디, 이래서 좋습니다 저는 나와의 약속과 다짐을 되게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지키지 못하는 날도 있고 나도 모르게 늦잠을 자는 날들도 있겠지만 전 날 저는 항상 참여 여부를 물으며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하는 편입니다. 참여 여부를 말하고 나면 아 내일 일찍 일어나야겠다. 하고 다짐하게 되기 때문이조!! 😅 5. 우리 스터디의 TMI 😆 사실 그 아침, 새벽 공부 그 특유의 습함? ㅋㅋ 그런 느낌이 있는 거 같아요. 다들 피곤하고 졸리지만 앉아서 열심히 해보려는 모습이 얼굴을 보지 않아도 행동으로 전부 전해져요ㅠ ㅋㅋ 그래서 안쓰럽기도 하고 큰 동기부여도 되고 다들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이랍니다. 귀여워!!! #스터디운영후기
시니

여러어분 오늘이 지방직 디데이 7일이래요 다들 얼마나 떨리시고 긴장되실지 감도 안 오네요. 저는 국가직 때 너무 긴장한 기억 때문에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답니다 흑흑 다들 시험 장소는 확인해보셨나요? 저는 버스 타고 1시간 거리에 걸렸더라고요. 가까우면 좋지만, 나름 1시간 정도 거리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일찍부터 일어나 햇빛을 쬐고 대중교통이나 차 안에서 서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복기하며 머리를 깨울 수 있잖아요! 우리 시험 7일 전 모두 좋은 생각만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정말 정말 피곤해서 공부를 바로 시작하지 못하고 계획을 짜면서 잠 좀 깨우고 시작했어요 오전에는 구문 공부와 단어 공부를 완료했답니다 아뵤 🏃 다들 마지막까지 힘 잃지 않고 파이팅이에요 🩵 #스터디
시니

계속 늦잠을 자느라 매일 참석하겠다는 다짐을 지키지 못했는데요 오늘은 무조건 일어나야겠다 다짐하고 잠들었지만 막상 아침이 되자 그냥 더 잘까 의지박약 ..... 늦장 부리다가 착석했는데 부끄럽게도 이미 많은 분들이 착석해 열공중이시더라고요 덕분에 집중해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 2주차에는 조금 더 일찍 꾸준하게 착석해보겠어요 파이팅 🏃🏻♀️💪🏻 #스터디
룸이

안녕하세요! 저녁 8시~9시 캠스터디를 운영하고 있는 스터디장 스눕입니다 😊 1️⃣ 내 스터디에 대한 활동 소개🤍 저희 스터디는 매일 저녁 8시부터 9시까지 한 시간 동안 캠을 켜고 함께 공부하는 캠스터디입니다. 이 시간을 선택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하루 공부 중 가장 큰 고비가 찾아오는 시간이 바로 저녁 8시 이후였기 때문입니다. 하루 종일 공부하다 보면 허리도 아프고, 졸리고, 게다가 가족들이 퇴근하면 같이 모여서 놀고싶고 밖은 어두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떨어지고.ᐟ.ᐟ 여러 이유들 때문에 저녁 공부가 지치고 힘들어 같이 시너지를 얻으며 하루 공부를 마무리 하면 좋을 거 같아 개설했습니다💗 특히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라 혼자 버티기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시너지를 내면서 공부하면 더 효과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짧은 한 시간이지만 서로의 집중하는 모습을 보며 힘을 얻고, 포기하고 싶어지는 시간을 함께 이겨내는 것이 저희 스터디의 목표입니다. ⸻ 2️⃣ 우리 스터디의 분위기는? 👀 공부 시간에는 모두 조용히 각자의 목표에 집중하지만, 마무리 시간에는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습니다.ᐟ.ᐟ 특히 스터디가 끝나면 각자 손인사를 하거나 재미있는 포즈를 취하면서 단체 인증샷을 남기는데, 처음에는 혹시 공부 흐름이 끊기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오히려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진짜 너무 감사한) ⸻ 3️⃣ 1주차, 나의 소감은? ✨ 처음에는 과연 한 시간 캠스터디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운영해 보니 공부가 가장 힘든 시간대에 함께 모여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집중력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혼자였다면 휴대폰을 보거나 잠깐 쉬겠다고 했을 시간에 “다른 분들도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조금만 더 해보자!“라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또 스터디원분들이 꾸준히 참여해 주시고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서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큰 동기부여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 역시 더 책임감을 가지고 공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4️⃣ 우리 스터디, 이래서 좋습니다! 🖤 저희 스터디의 가장 큰 장점은 “힘든 시간을 함께 버틴다”는 점입니다. 공부가 가장 잘되는 시간에 모이는 것이 아니라 가장 흔들리기 쉬운 시간에 모여 서로를 붙잡아 주는 스터디라고 생각합니다. 또 캠스터디 특성상 서로 공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올라가고, 공부가 끝난 후에는 인증샷과 인사를 통해 응원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요🕊️ ⸻ 5️⃣ 우리 스터디의 TMI 🪄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캠스터디가 처음이셨던 한 스터디원분의 이야기입니다(누군진 비밀🧙) 캠스터디를 휴대폰으로 참여할 경우 화면 방향 고정을 해제해야 가로 모드가 가능한데, 그 방법을 모르셨던 거예요. 😂 그래서 휴대폰을 돌리실 때마다 화면도 같이 정신없이 돌아가면서 어느 순간에는 화면 거꾸로 매달려 계시고(?), 또 어느 순간에는 화면이 옆으로 누워 있는 상태가 되기도 했습니다ㅋㅋㅋㅋㅋ 이후에는 모두 함께 설정 방법도 알려드리며 무사히 적응하실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저희 스터디의 첫 번째 귀여운 추억으로 남아 있는 에피소드입니다. 😊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지만, 함께하는 한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서로 응원하며 끝까지 달려보겠습니다! 🤍🖤 #스터디운영후기
스누피
